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코딩공부
- TweenMax.js
- Slide
- 바닐라스크립트
- git
- JSP
- Python
- 애니메이션
- 웹개발키워드
- SQLD후기
- 바닐라 자바스크립트
- 기초
- IP차단
- CSS
- 프론트앤드키워드
- 팝업레이어
- VANILLA
- 웹표준
- asp
- github
- 텍스트조절
- JS
- 웹접근성
- sqld
- 바닐라자바스크립트
- sqld52회차
- 로또 회차
- jQuery
- 마우스커서
- SQL
Archives
- Today
- Total
단비의 코딩 공부 blog
[Vanilla JS]study 1일차 - 기본문법과 변수 본문
1.내부 자바스크립트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(1일차)</title>
<script>
//내부자바크립트 : HTML문서 내부에 JS언어를 작성 (추천X)
alert('Hello World'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2.외부 자바스크립트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(1일차)</title>
<!-- 외부자바스크립트 : 외부 JS문서를 HTML에 연결하는 방식 -->
<script src="test.js">
//여기에 JS언어 사용X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alert('안녕하세요');
* test.js로 스크립트 이름을 생성후 연동한다.
3. 스크립트 주석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주석(comment) : 코드에 대한 설명을 작성
//1. 1줄 주석 : //
//2. 여러줄 주석 : /* */ (alt + shift + a도 사용가능)
/* alert('안녕하세요'); */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4.JS 데이터 유형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데이터유형
//1. 숫자 : 그냥 작성
//2. 문자열 : 따옴표 내부에 작성
//3. 불(boolean) : 결과값이 true 혹은 false로 반환
//4. 함수 : 코드의 집합
//5. 객체 : JS에 명령줄 수 있는 모든 대상
//6. undefined : 값을 배당받지 못한 상태
//식(표현식) : 데이터를 도출하는 코드
//;(세미콜론) : 식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기호 - 작성하지 않아도 틀리지는 않음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5.데이터 출력법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1. 경고창
alert('테스트');
//2. 문서에 직접 출력
document.write('테스트');
//3. 콘솔창 출력
console.log('테스트'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6.문자열과 숫자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1. 숫자 - 그냥 작성
document.write(100);
//2. 문자열 - 따옴표 내부에 작성
document.write('안녕하세요');
document.write('<a href="#">링크태그</a>');
//키워드 : 자바스크립트 예약어 - 의미를 담아둔 단어 - 따옴표내부에 작성하지 않음
//식별자 : 개발자가 만드는 이름 - 따옴표내부에 작성하지 않음
// ex) 변수명,함수명, 객체명 등등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7.사칙연산자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alert(10 + 10); //더하기 연산자
alert(10 - 10); //빼기 연산자
alert(10 * 10); //곱하기 연산자
alert(10 / 10); //나누기 연산자
alert(10 % 3); //나머지 연산자 (10을 3으로 나누고 남은 나머지 1)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8.연결연산자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alert(10 + 10); //더하기 연산자 - 좌변우변이 모두 숫자일때
alert(10 + '10'); //연결 연산자 - 좌변과 우변 중 하나라도 숫자가 아니면 값을 연결해서 붙여줌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9.bool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불(boolean) : 결과값이 true혹은 false로 나오는 것
alert(10 > 5); //true
alert(10 < 5); //false
//true : 맞다! 라는 키워드
//false : 틀리다! 라는 키워드
alert(true);
alert('true'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0. 비교연산자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비교연산자 : 좌변과 우변을 비교해서 true혹은 flase의 값을 반환하는 연산자
console.log(10 > 5); //크다, 초과
console.log(10 >= 5); //크거나 같다, 이상
console.log(10 < 5); //작다, 미만
console.log(10 <= 5); //작거나 같다, 이하
console.log(10 == 5); //같다, 항등연산자
console.log(10 != 5); //같지않다, 불항등연산자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1.이퀄연산자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a = 10; //1. = : 좌변에 우변값을 대입 (대입연산자)
10 == 10; //2. == : 항등연산자, 데이터유형과는 관계없이 값이 맞으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반환
10 === 10; //3. === : 완전항등연산자, 데이터유형과 값 모두가 맞으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반환
alert(10 == '10'); //true
alert(10 === '10'); //false (데이터 유형이 다르기때문)
alert(0 == false); //true
alert(0 === false); //flase (데이터 유형이 다르기때문)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2.변수의 선언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상수 : 절대 안바뀌는 값
//변수 : 값을 한개 저장하는 공간 (바뀌는 값)
//1. 변수 선언
var test; //(키워드와 식별자는 ""안에 적지 않는다)
//2. 값을 할당
test = 10; //(대입 연산자)
alert(test); //10
//3. 변수 초기화 : 선언하면서 바로 값을 할당
var num = 100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3.변수의 사용이유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변수사용이유
//1. 값이 변할지도 모르니까
//2. 식이 너무 길어서
//원달러 변수 선언
var dollar = 1442;
alert(1 * dollar);
alert(2 * dollar);
alert(3 * dollar);
alert(4 * dollar);
alert(5 * dollar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4.변수의 재선언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JS는 재선언해도 틀리진 않지만, 안하는 것이 좋음
/* var cup = '아메리카노';
var cup = '물';
var cup = '녹차'; //마지막 언어를 출력
alert(cup); //녹차 */
//변수를 재활용
var cup ='아메리카노';
cup = '콜라' //재할당
alert(cup); //콜라
var cup01 = '아메리카노';
var cup02 = '카페라떼';
var cup03 = '카라멜마끼야또';
alert(cup01); //아메리카노
alert(cup02); //카페라떼
alert(cup03); //카라멜마끼야또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5.prompt함수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prompt() : 사용자가 값을 입력할 수 있는 창을 띄워주는 함수
prompt('정수를 입력하세요!' , '정수입력'); //(input type = text대신 사용)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6.변수데이터의 유형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var num = 10; //1. 숫자
var str = '안녕하세요'; //2. 문자열
var bool = true; //3. 불
var fx = prompt('테스트'); //4. 함수 - prompt는 값을 문자열로 반환
var obj = document; //5. 객체
var test; //6. undefined : 값을 할당받지 못한 상태
alert(test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7.환율계산기 만들기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1. 변수선언
var dollar = 1442;
var num = prompt('환전할 달러를 입력하세요' , '정수입력');
alert('환전금액 :' + (dollar * num) + '원'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8.형변환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더하기 계산기 만들기
var left = prompt('좌변입력' , '정수입력');
var right = prompt('우변입력' , '정수입력');
/*
'10' + '10' = '1010로 처리'
alert('결과 : ' + (left + right));
문자였던 데이터유형을 숫자로 변환해야함
*/
//문자열을 숫자로 변경 : Numbar(문자열)
var result = Number(left) + Number(right);
alert('결과 : ' + result);
//식별자 작성규칙 ex) 변수명, 함수명, 객체명 등
//1. 영어 대소문자는 구분 all ≠ ALL (같지않다)
//2. 특수문자는 [_]과 [$]만 사용가능
//3. 공백(띄어쓰기) X
//4. 키워드 작성 X
//관례
//1. 문자는 영어만 작성
//2. 숫자는 영문뒤에 작성
//3. 카멜표기법 : 단어 + 단어 : 두번째단어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사용
// ex) sum + all -> sumAll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19.응용문제(평균 도출하기)
<!DOCTYPE html>
<html lang="ko">
<head>
<meta charset="UTF-8">
<title>JS기본문법과 변수</title>
<script>
//사용자에게 국어, 영어, 수학점수를 입력받아 평균을 도출하시오.
//경고창 출력
//평균 : xx.xxxxx점
var ko = prompt('국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' , '입력');
var en = prompt('영어점수를 입력해주세요' , '입력');
var ma = prompt('수학점수를 입력해주세요' , '입력');
var avg = (Number(ko) + Number(en) + Number(ma)) / 3;
alert('평균점수는 : ' + avg + '점 입니다.');
</script>
</head>
<body>
</body>
</html>
'javascript&jquer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Vanilla JS]study 3일차 - 반복문 (0) | 2022.11.24 |
---|---|
[Vanilla JS]study 2일차 - 조건문 (0) | 2022.11.23 |
[javascript]플러그인 없이 슬롯 머신 만들기 (0) | 2022.10.20 |
[jQuery] 플러그인 없이 slide만들기 (0) | 2022.10.12 |
[jQuery] css 변경하기 (추가, 수정, 삭제) (0) | 2022.10.12 |